B2B 세일즈 부트캠프 with 한동대학교 후기

한동대학교 학생분들과 진행한 B2B 세일즈 부트캠프 0기를 준비하기까지의 과정, 하면서 느낀 점, 그리고 그 이후에 대해 공유합니다.

B2B 세일즈 부트캠프 with 한동대학교 후기

나는 커리어 멘토링에 관심이 많기도 하고 하는 거 자체를 너무 즐거워해서 그동안 나의 네트워크 안에서 도움이 필요했던 친구들에게 이력서나 자소서를 봐주기도 하고 면접 준비에 도움을 주거나, 내가 일하면서 배웠던 경험에 대해 블로그로 공유하거나, 코멘토에서 진행하는 직무부트캠프의 강사로도 참여했었다.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었지만, 내 안에 그런 고민이 계속 있었다.

어떻게 하면 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그러다 몇 달 전 디스콰이엇에서 한동대학교의 IT협업동아리인 PARD를 알게 됐고 저런 대학교 동아리와 연결될 수만 있다면 더 다양한 학생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1기 회장이자, 지금은 디스콰이엇 오퍼레이터로 일하고 있는 최현종님과 만나 결국 일을 벌이게 됐다.

현종님 B2B Sales Bootcamp 0기를 만들기까지

처음 PARD 동아리 관련 글을 디스콰이엇에서 처음 보고 현종님에게 연락하기까지 4-5달 정도 혼자서 고민하는 시간이 있었다. 바로 연락하지 못했던 이유는 내가 먼저 나서서 도움을 주겠다고 할 만큼 엄청난 업적이나 경험이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서였다.

하지만 B2B Sales에 누구보다 진심인 사람으로서, 지금도 내가 경험한 것을 나눠주고, B2B Sales에 관심 있는 학생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가능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용기를 내서 현종님께 연락했다. 그리고 현종님을 만나 짧게 이야기를 나눴지만, 마음이 잘 맞아서 바로 일을 벌이기 시작했다.

  • 10/23 현종님과 첫 커피챗
  • 10/25 현종님이 카톡 오픈 채팅방으로 B2B 세일즈 관심있는 주니어 24명 모음
  • 10/31 2시간 동안 주니어들과 B2B 세일즈를 주제로 커피챗 진행
  • 11/1 이후 B2B 세일즈 웨비나와 부트캠프 0기 기획
  • 11/8 B2B 세일즈 웨비나 진행
  • 11/15 - 11/29까지 3주간 세일즈 부트캠프 0기 진행

이 모든 일이 한 달 정도밖에 되지 않는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매우 빠르게 진행됐다. 그만큼 준비가 부족했던 것도 있지만, 처음부터 완벽히 하려고 하기보다는 관심 있는 학생들을 모아서 B2B Sales라는 일의 매력을 소개하는 것에 집중했다.

B2B 세일즈 부트캠프 0기 후기

이전에도 코멘토에서 B2B 세일즈 부트캠프를 두 번 진행했었는데 이번에는 참여하신 학생분들이 더 많기도 했고, 워낙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셔서 나도 너무 재밌게 진행했다.

이번에 부트캠프를 진행하면서 몇 가지 느낀 것들이 있다.

1) 나 더 열심히, 잘해야겠다

이번 부트캠프에 참여한 한동대학교 학생분들이 워낙 적극적이기도 했고, 또 워낙 잠재력이 높은 분들이셔서 곧 이분들을 현업에서 만나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 생각을 하니 오히려 내가 동기부여를 많이 받게 됐다.

이분들을 현업에서 다시 만났을 때 나도 지금보다 더 많은 시도를 해보고,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더 많은 성과도 내는 등 더 성장해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2) 내 꿈이 이뤄져 가는 방식은 다양하다

내가 갖고 있는 꿈은 다른 사람들이 꿈을 꾸고 도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으로 사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학교를 세우고 싶다는 생각도 했었고, 풀타임은 아니더라도 학생들을 가르치고 싶다는 생각도 했었다.

이번에 진행한 부트캠프가 대학교 수업과 같은 방식은 아니지만, 그래도 결국 내가 하고 싶은 일이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내가 배우고 경험한 것을 나눠주는 것, 내가 받았던 도움을 잊지 않고 내가 도움받았던 것보다 더 많이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 그게 내가 학교에서 수업하고 싶었던 이유였다.

지금 학교에서 수업하는 건 아니지만 - 언젠가 할 수 있지 않을까? - 이런 방식으로 계속 학생분들과 연결될 수 있어서 너무 기쁘고 감사하다.

B2B 세일즈 부트캠프 1기, 그리고 그 이후

0기는 한동대학교 학생들에게만 홍보하고 진행하기도 했고, 학기 중에 3주 동안 짧게 진행했던지라 여러모로 부족한 게 많았다. B2B Sales를 직접 해본다기보다는 B2B Sales가 어떤 맛인지 간을 보는 정도였다.

그래서 0기때 받은 피드백을 토대로 학생분들의 겨울 방학 동안 좀 더 빡세게 진행해보려고 한다. 1기는 B2B Sales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는 것부터 B2B Sales를 하게 되면 필수 툴인 영업 CRM 사용과 팀의 실무 과제를 제공해서 직접 B2B Sales를 해보고 피드백을 수시로 받을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부트캠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그외

그리고 앞으로는 B2B Sales뿐만 아니라 문과생 스타트업 취업 커뮤니티를 통해 더 다양한 주제로 커리어 멘토링을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준비하고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 스타트업 취업 커피챗 (with 현종님 & 수비님)
  • 스타트업 HR 직무 커피챗 (wit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