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Innovation 101 #3 -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의 필수 요소

Social Innovation & Entrepreneurship 101: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의 필수 요소는 무엇인지 이야기합니다.

이 글은 2020년 9월 8일에 작성된 글을 옮긴 글입니다.


Social Innovation & Entrepreneurship 101

사회혁신 & 기업가 정신 101

혁신에 미쳐 살아가는 우리.

우리는 어떤 혁신을 해야 할까?

© a_kehmeier, 출처 Unsplash

지난 시간에 사회적 기업과 일반적인 스타트업을 비교하면서 어떻게 비슷하고 다른지 이야기해봤다. 사회적 기업의 핵심이자 특징은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과 '혁신', 그리고 추가적으로 '재정 안정성'에 있다고 했다. 그리고 '재정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선에서 for profit이든지 nonprofit이든지, 자유롭게 기업 형태를 가져갈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이란 혁신적인 기술과 방법, 그리고 재정 안정성을 기반으로 해결되지 않은 사회적/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신생 기업이다.

사회적 기업이 해결하고 있는 문제들

그렇다면 사회적 기업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구조적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정말 많고 다양하지만 몇 가지 대표적인 사회적/구조적 문제들을 리스트 해봤다.

  • 부족한 의료/보건 서비스
  • 신선하고 건강한 식재료에 대한 접근성 부족, 그로 인한 영양 불균형, 영양실조
  • 불평등한 교육 시스템
  • 부족한 직업 훈련 및 취업 기회
  • 깨끗한 물 부족
  • 어려운 가정 환경 & 부모의 부재
  • 막대한 쓰레기의 양 & 환경오염
  • 불균형한 주거/교통 환경

누군가에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고, 부족함이 없는 것들일 수 있지만 정말 많은 사람들이 위와 같은 문제들로 고통받고, 심하게는 죽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어째서 정부 차원에서, 국가 차원에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는 것일까? 당연히 정부도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노력하지만, 몇 가지 이유로 인해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 사회적/구조적 문제가 해결하기 어려운 이유

1. 재정의 한계

정부는 세금으로 운영되는 기관이다. 그렇기 때문에 거두어들인 만큼의 세금으로 필요한 곳에 알맞게 재정을 사용해야 한다. 물론 재정 적자를 내서라도 운영을 하는 상황이 있고, 2020년 코로나로 인해 각 나라 정부들을 계속해서 정부의 지출을 늘려서 코로나로 인한 각종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정부가 매번 재정 적자를 내서 돈을 쓰고 싶은 대로 쓸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제한된 재정으로 정부가 애초에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2. 문제해결 속도의 한계

기본적으로 혁신을 추구하는 집단은 빠르고, 유연하고, 창의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정부기관은 사소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도 복잡한 행정 절차를 거쳐야 하는 단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복잡하고 어려운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주체적으로 개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3. 애매한 행정적/법적 영향권

또한 사회적/구조적 문제들은 특정 지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훨씬 큰 범위에 퍼져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기관/단체, 심지어 한 나라가 해결하기에는 애매한 행정적/법적 영향권에 있다.

예를 들어서 중동 지역에 흔한 전쟁/내전으로 인한 난민 문제는 한 국가가 나서서 해결하기 매우 어렵다. 정치적으로 민감한 문제도 있고, 전쟁을 피해서 난민들이 주변국으로 흩어지면서 문제는 더 복잡해진다.

이런 상황에서는 주변국들이 힘을 합쳐서 같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지만, 각 나라가 협력하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렵다는 것, 더해서 정치적 요소들, 그리고 정부 기관 특유의 복잡한 행정 절차가 더해져서 문제 해결을 어렵게 한다.

이렇게 봤을 때 공공 기관, 각 나라의 정부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에 부족한 부분들이 많아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혁신적 기업가들이 이런 문제에 주목하게 됐고, 다양한 사회적 기업들이 혁신적인 방법/기술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열심히 도전하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회적 문제를 사회적 기업들, 개인들에게 맡길 수는 없다. 공공 기관과 정부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있어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다양한 정책들을 통해서 사회 전체가 문제의식과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공동의 목적을 갖게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기업들의 도전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지원할 수 있다.

© AbsolutVision, 출처 Pixabay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의 필수 요소

그렇다면 사회적 기업은 어떻게 성공적으로,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의 필수 요소는 무엇일까?

1. Sustainability: 지속 가능성

우선 지속 가능해야 한다. 재정적으로는 기부금이나 보조금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형태가 아닌 수익 창출이 가능해서 독립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거나, 기부금과 보조금의 의존도를 획기적으로 낮춰야 한다.

추가적으로 사회적 기업의 솔루션이 환경적으로나 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아야 한다.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자고 환경오염이라는 또 다른 문제를 악화시켜서도 안 되고, 불법적이거나, 불법은 아니더라도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2. Scalability: 확장 가능성

만약 사회적 기업의 솔루션이 매우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검증이 되었다면, 쉽고 빠르게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고려해야 할 것은 최대로 확장할 수 있는 크기는 어떠한지, 얼마나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지이다.

3. Measurability: 측정 가능성

사회적 기업이 지속 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Business Model을 갖고 있다고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이 되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 기업의 본질은 '사회적 문제 해결'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들의 솔루션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공헌을 하고 있다는 것을 측정해서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깨끗한 물이 없어서 사람들이 각종 질병으로 죽어가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기업은 오염된 물을 정화한 양부터,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했는지, 그로 인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질병으로부터 회복됐는지 혹은 질병에 아예 걸리지 않게 됐는지 등 다양한 수치로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럴 수 없다면 결국에는 '우리가 물을 정화해서 제공했기 때문에 아마 꽤나 많은 사람들한테 도움이 됐을걸요?'하고 끝나는 일이 돼버린다.

결론적으로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이 되기는 정말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어렵고 험난한 여정에 뛰어드는 사람들은 끊이지 않고 있다. 다음 시간에는 이런 용기 있는 도전을 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sasint, 출처 Pixabay

Social Innovation & Entrepreneurship 101

사회혁신 & 기업가 정신 101

혁신에 미쳐 살아가는 우리.

우리는 어떤 혁신을 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