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Innovation 101 #1 - 스타트업 & 혁신

Social Innovation & Entrepreneurship 101: 스타트업과 혁신이란 무엇일까? 스타트업과 혁신이란 무엇인지 간단히 정의해봅니다.

이 글은 2020년 8월 22일에 작성된 글을 옮긴 글입니다.


Social Innovation & Entrepreneurship 101

사회혁신 & 기업가정신 101

혁신에 미쳐 살아가는 우리.

우리는 어떤 혁신을 해야할까?

© dragos126, 출처 Unsplash

요즘 우리 주변에 스타트업에 취직을 해서 일하거나, 직접 스타트업에 도전하거나, 스타트업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몇년 전과 비교했을 때 정말 많아졌다. 내가 처음 스타트업이라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된 건 2014년 여름 입대 전에 했던 인턴쉽을 통해서였다.

그 후 입대해서 관련 서적을 읽으면서 관심사를 발전시켜나가고, 2016년 여름에 전역을 하고 다시 학교에 복학을 할 때는 복수전공 중에 하나로 Entrepreneurship으로 정했다. 그때만 해도 "스타트업이 재밌는 것 같다" "나는 내가 직접 스타트업을 하고 싶다" 라는 이야기를 할 때 다들 나를 의아하게 쳐다보거나, 현실성 없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주변에서 쉽게 보지 못한 용기있는 사람이라는 피드백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그 인식이 꽤나 바뀐 것 같다. 후배들 중에서도 스타트업 관련 전공을 갖고 학교를 졸업하는 친구들도 많아졌고 전공이 아니더라도 관심을 갖고 관련 뉴스를 찾아보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경우가 많아졌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이라는 주제로 이미 너무 많은 책, 유투브, 블로그, 기사 등이 나와있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새로운 기술의 개발 및 전파의 속도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졌다. 무엇보다 이제는 모두가 포스트 코로나 이후 '뉴노멀'은 무엇이냐며 이야기하는 모습을 너무나도 흔히 볼 수 있다.

© anniespratt, 출처 Unsplash

스타트업과 혁신

그렇다면 '스타트업'은 무엇일까?

구글, 네이버에 '스타트업이란?'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면 참 다양하면서도 또 비슷한 내용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스타트업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사람들도 각자만의 핵심을 중점으로 스타트업을 정의한다. 그래서 나도 한번 스타트업을 이렇게 정의해본다.

스타트업이란 기존의 시장, 고객들 사이에 있었던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혁신'적인 방법, 기술 등을 통해서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는 신생 기업이다.

그렇다면 '혁신'이란 무엇일까? 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혁신도 사전적 정의부터 여러 사람들이 각자 생각하는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조금씩 다르면서도 비슷하게 정의를 하는 것 같다. 나는 혁신을 이렇게 정의한다.

혁신이란 새로운 기술 혹은 기존의 기술을 창의적인 방법으로 재구성, 재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이다.

자, 그럼 다시 스타트업의 정의를 정리해보자.

스타트업이란 기존의 시장, 고객들 사이에 있었던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새로운 기술 혹은 기존의 기술을 창의적인 방법으로 재구성, 재결합하여 해결하는 신생 기업이다.

예를 들어서, 우리 나라에 정말 많은, 그래서 돌아가면서 먹을 수 있어서 감사하기도한 치킨 시장을 생각해보자. 내가 사업을 시작하는데 치킨집을 한다고 했을때 내 치킨집을 스타트업이라고 할 수 있을까? 아니면 그냥 단순 사업일까?

만약 내가 치킨을 만드는 과정부터 배달, 고객 접대, 서비스 등 운영의 모든 부분에서 기존의 다른 치킨집들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면 (설령 마케팅에서 아무리 내가 쓰는 기름이 얼마나 좋은 기름이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과 별개로) 내 치킨집을 스타트업이라고 할 수 없다. 하지만 내가 기존에 치킨을 사랑하고 자주 찾는 고객들이 갖고 있던 불편함, 문제들을 혁신적인 방법, 기술 등으로 해결하는 치킨집을 시작한다면, 내 치킨집은 스타트업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스타트업과 일반 사업의 차이는 '문제 해결 능력'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혁신'적인 기술/방식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렇기에 스타트업이 정말 많아지고, 스타트업 종사자가 아닌 많은 사람들도 '혁신'을 외치는 덕분에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 삶에 존재하는 많은 문제들과 그것을 어떻게 하면 해결해볼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는 좋은 현상이 생기는 것 같다.

자, 그럼 우리는 어떤 혁신을 할 것이며, 그 혁신을 통해서 어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낼 것인가?


오늘은 간단하게(?) 스타트업과 혁신이란 무엇일까 이야기해봤다. 시리즈의 주제가 'Social Innovation & Entrepreneurship 101'인데 'Social Innovation' '사회혁신' '사회적 기업'이라는 말은 하지도 않았으니 의아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래도 그것들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이야기 하기 전에 꼭 이야기하고 넘어가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사회혁신이란 무엇이며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지, 사회적 기업의 특성은 무엇인지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